업무를 수행하는 모든 순간에서 보람을 느꼈습니다. 제가 이번 인턴십을 하기 전부터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열망과 열정이 있었는데 실제로 업무를 수행함과 동시에 코딩을 배우니 항상 맡은 업무를 즐겁게 수행하고, 모든 업무에 흥미와 보람을 느꼈습니다. 초반에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너무 어려워서 매니저님의 지도를 받으며 코드를 하나하나 완성해 나갔는데, 어느 날 혼자 코드를 작성하는 데 성공하고 나서부터 자신감이 붙어 그다음부터는 혼자서도 코드를 작성해 나가는 발전된 모습을 보일 수 있어서 보람을 느꼈었습니다.
3. 실무경험을 통해 얻은 가장 큰 교훈은 무엇이었으며 일하기 전과 실제 일해본 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었나요?
인턴십을 하기 전에 잠시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혼자서 게임 개발을 하려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는 코딩을 거의 처음 접했을 때라 코드 한 줄 작성할 때마다 에러가 뜨고 코드가 작동하지 않아서 간단한 비디오 게임 하나를 만드는 데 거의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실제 일을 해보니 제가 예전 프로젝트 완성하는 데 1년이 걸렸던 이유가 체계적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걸 알게 되었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그때 1년 동안 포기하지 않았던 그 열정만큼은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데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4. 이번 인턴십이 미국 취업 준비에 어떻게 도움 되었나요?
SW 인턴십을 하면서 처음으로 코딩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실전 위주로 배울 수 있었던 점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인턴십을 통해 조금이나마 회사 생활이 어떤지 느껴볼 수 있었고, 무엇보다도 인턴십을 위해 진행했던 인터뷰가 저에게 굉장한 임팩트를 주었습니다, 나중에 실제로 미국 취업 인터뷰를 한다면 이번 인턴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준비했던 이력서, 커버레터, 인터뷰가 어느 분야에서 취업하든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5. 앞으로 프로그램에 참여할 동기들이나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요?
인턴십은 분명히 많은 도움이 될 거고 인턴십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인턴십은 기회가 있다면 꼭 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프로그래밍 쪽에서 인턴십을 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 관련해 조언을 드리자면, 인턴십 기간 동안 프로젝트를 하는 중에도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어 병행하며 복습을 한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코딩은 계속해서 직접 쓰고 익혀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코드를 계속해서 작성하는 것이 코딩 기술을 익히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저 또한 그런 식으로 연습하여 실력이 늘었습니다.
6. PLUS Career와 함께 한 이번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인턴십을 시작할 때 이력서 및 커버레터 작성과 모의 인터뷰부터 진행하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저 바로 코딩을 배우며 업무를 시작하는 것보다는 훨씬 취업을 준비하는 데 있어 유리하다고 생각해서 이 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